아름다운 고리를 가진 토성은?

아름다운 고리를 가진 토성은 태양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행성이다. 토성의 고리는 1610년 갈릴레오 갈릴레이에 의해 처음 관측되었다. 그러나 망원경의 해상도는 낮고 형상은 불분명했다. 그 후 사후 50년 정도 지난 1656년 네덜란드 천문학자 호이겐스에 의해 반지로 밝혀졌다. 토성의 많은 수수께끼는 보이저 1호와 2호에 의해 밝혀졌다.지금까지 신비로운 위성인 타이탄을 포함한 수십 개의 토성 위성이 밝혀졌다. 토성은 목성에 이어 두 번째로 큰 태양계로 지름은 약 9.5배, 질량은 95배이다. 세계 시간으로 약 29.6년 걸리는 태양으로부터 약 14억 km의 거리로, 약 9.7 km/s의 속도로 공전한다.
토성은 어떻게 보이나요? 아름다운 고리를 가진 행성이야?
목성과 마찬가지로 토성의 대기에도 띠가 있으나 목성보다 얇고 적도에서 비교적 두껍다. 그러나 목성보다 상대적으로 소용돌이가 적고 때로는 큰 소용돌이가 나타나기도 하지만 목성의 주요 적점에 비해 매우 작다.토성의 대기는 목성의 대기와 비슷한다. 지금까지 메탄, 암모니아, 에탄, 헬륨, 수소분자가 검출돼 수소분자가 가장 풍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토성 표면(구름 윗부분)의 온도는 매우 낮아 약 -176℃이다. 기온이 낮고 구름이 낮아 목성에 비해 색상이 선명하지 않는다. 또한 토성은 목성과 마찬가지로 태양으로부터 받는 에너지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방출한다. 그러나 목성과 같은 중력 수축으로 인해 발생하는 에너지에 대해서는 충분한 설명이 없다. 천문학자들은 에너지원을 헬륨비에 넣습니다. 즉, 다른 목성 행성보다 상층 대기의 헬륨이 적은 토성은 액체수소를 통과할 때 마찰에 의해 에너지를 생성한다.
토성은 목성에 이어 태양계에서 두 번째로 큰 행성이지만 태양계 밀도는 약 687kg/㎡로 가장 낮습니다. 이것은 물의 밀도보다 낮으며 종종 토성을 물에 넣을 수 있으면 물에 뜬다고 표현된다.새턴은 평면적으로 보이고 평면도가 0.108이다. 이것은 토성의 급속한 회전과 유동성에 의한 것이다. 다른 가스 행성은 평평하지만 토성만큼 평평하지는 않는다. 토성 내부는 목성 내부와 매우 비슷한다. 얼음과 핵으로 되어 있어야 할 핵과 그 위에 액체 금속 수소가 있다. 비평형이라고 불리는 또 다른 층이 있는데 헬륨은 작은 물방울 형태로 존재해야 한다. 그 위에 수소 분자 층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탐사선 관측에 따르면 토성은 10시간 39분마다 자전하고 있다. 토성도 가스로 된 행성이기 때문에 차이에 따라 회전하며, 그 회전축은 궤도면에 대해 약 27° 기울어져 있다. 토성은 태양으로부터 약 14억 km 떨어진 곳에서 자전한다. 그것은 약 9.65km/s의 속도로 회전한다. 궤도 편심률은 0.054로 태양에 가까운 13억5000만 킬로미터, 먼 15억 킬로미터이다.토성의 자전축은 기울어져 있으나 기울어져 회전하여 지구와 같은 계절을 만든다. 지구에서 보면 링의 형태는 약 30년마다 변화한다.고리의 평면이 태양과 일치할 때, 우리는 토성의 고리를 볼 수 없다. 이것은 일주일에 두 번 또는 15년에 한 번 발생한다.
토성의 경우 목성과 같은 액체 금속 수소에 의해 자기장이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자기장이 목성에 비해 약하고 태양풍이 강할 때는 토성 반경의 20배까지 축소됐으나 태양풍이 약할 때는 30배까지 증가했다.

Leave a Comment